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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주의 교육의 성격

① 학교교육이 사실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교육을 해왔다고 비판

② 아동의 창의성과 예술에 대한 흥미, 호기심, 독립성 등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인본주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

③ 전통적인 교수방법으로 전혀 교육의 효과를 얻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교육의 혁신을 강조

④ 아동의 느낌과 판단에 따라 아동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아동 개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개별화된 형태의 교수가 필요함

2. 인간주의 교육의 목적

①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과 독립성을 증대시키는 것

   - 학습자의 독립적이고 독창적인 능력이 중요시된다. 아동들이 자기 지시성을 증가시키고 독립적으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② 학생들이 학습할 내용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많은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③ 학습자의 창의력과 호기심을 키워야한다.

   - 교육은 인간의 창의성을 길러주는데 초점을 두어야 하며 정서, 가치, 감성, 태도, 도덕등 학생들의 정의적인 욕구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④ 예능에 대한 흥미를 유발해야 한다.

⑤ 학생들의 자아실현을 하는 것을 돕는다.

   - 자유로운 학습의 분위기를 조성함

3. 인간주의 장점

(1) 수업목표 및 수업평가 - 학습자 중심의 수업

                         - 수업평가는 자기평가만이 유일한 평가이다.

(2) 학습내용 - 자기 주도적 학습(학생들이 필요하고 알기 원하는 것을 배운다)

(3) 학습동기 유발 -스스로 학습동기를 유발하도록 한다.

                 - 예능에 대한 흥미 유발

                 -  학습자의 창의력과 호기심을 유발

(4) 수업계열 - 학생들이 알기를 원하고 필요한 것을 학습한다.

             - 자유로운 학습 분위기 조성(학습자 중심)

             - 자아실현의 욕구를 바탕으로 학습을 계획, 조직, 분위기 조성

             - 다양한 기술을 가지고 학습을 촉진 한다(ex 감성)


4. 인간주의 단점

 ①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한 연구가 적고, 평가가 개인의 주관적인 자기 보고식 평가의 의존

 ② 교육의 목표가 복잡하고 모호하다.

 ③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과제가 선정.

   - 교육의 주도건: 학생,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을 잘할 수 있을지 의문

 ④ 교육에서 감정표현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향

 ⑤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 어렵다.

   - 각 개인을 서로 다른 방식으로 평가, 인지적인 요인 이외에 정의정인 요인을 평가하는데 어려움

<참고 문헌>

♦『교육심리학의 이해』 심명희 외 공저 / 1998 / 학지사

♦『인간교육이론』 김수동 / 2000 /  책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