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고등학교 문법 - 4. 어휘 (2) 어휘의 양상
2. 단원 설정의 취지
언어를 유창하고 수준 높게 구사하기 위해서는 어휘를 많이 알 필요가 있다. 실제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어휘력을 바탕으로 하지 않고서는 수준 높은 의사 소통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또한 어떤 사람이 지식이 풍부하다고 하는 것도 환언하면 결국 해당 분야에 대한 그 사람의 어휘력이 풍부하다는 사실을 가리키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음운이나 문법에 관한 능력은 어릴 때 한 번 배우면 되지만, 어휘는 나이가 들어서도 계속 학습하여야 한다. 게다가 국어의 어휘는 그 자체가 우리말의 고유한 특징을 이루는 중요한 문화적 자산이기도 하므로, 이를 잘 보존하고 가꾸어 나가야 한다.
이 단원에서 ‘어휘의 체계’와 ‘어휘의 양상’의 두 단원에 걸쳐 국어 어휘의 체계와 그 다양한 양상을 배움으로써, 국어 어휘 전반에 대한 지식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어휘력의 중요성을 깨달아 국어의 어휘를 풍부하게 발전시키고자 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3. 단원의 학습 목표
가. 국어의 어휘 체계를 이해한다.
나.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의 특성과 상호 관계를 이해한다.
다. 방언, 은어, 속어, 금기어, 완곡어를 이해하고 사용에 주의한다.
라. 관용어, 속담의 가치를 이해하고 언어 생활에 적절히 활용한다.
마. 전문어와 새말을 이해하고 외국어 남용에 주의한다.
4. 단원의 내용 구성
5. 단원 학습 계획
구분 |
교수ㆍ학습 내용 |
시수 | |
2 | |||
단원의 길잡이 |
․도입 및 준비 학습 | ||
[1]어휘의 체계 |
가. 어휘의 체계 |
․단어와 어휘의 개념 구분하기 ․국어의 어휘 체계에 대하여 알기 | |
나. 고유어와 한자어 |
․고유어, 한자어의 기능에 대하여 알기 | ||
다. 외래어 |
․외래어의 기능에 대하여 알기 | ||
가꾸기 |
․중단원의 학습 내용 정리 및 평가 | ||
[2]어휘의 양상 |
가. 방언 |
․방언의 기능에 대하여 알기 |
2 |
나. 은어, 속어 |
․은어, 속어의 기능에 대하여 알기 | ||
다. 금기어, 완곡어 |
․금기어, 완곡어의 기능에 대하여 알기 | ||
라. 관용어. 속담 |
․관용어, 속담의 기능에 대하여 알기 ․귀중한 문화 자산으로서의 관용어, 속담의 가치 알기 | ||
2 | |||
마. 전문어 |
․전문어의 기능 알기 ․어휘력과 지식의 관계 알기 | ||
바. 새말 |
․새말의 기능 및 생성 요인에 대하여 알기 | ||
가꾸기 |
․중단원의 학습 내용 정리 및 평가 |
1 | |
단원의 마무리 |
․대단원의 학습 내용 정리 및 평가 |
6. 지도상의 유의점
가. 흔히 ‘단어’와 ‘어휘’를 혼동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단어’는 하나하나의 개체, ‘어휘’는 단 어가 모인 ‘집합’을 가리킨다는 점을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한다.
나. 국어의 어휘 체계가 각각 기원을 달리하는 말인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의 삼중 체계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과 이들이 각기 나름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다. 국어의 어휘가 분야별로 다양하게 발달하여 있으며, 이것이 바로 우리말의 고유한 자산 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라. 어휘력의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하고, 학습자 스스로 어휘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과 부족 한 어휘력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도록 한다.
7. 단원의 길잡이 해설
나라마다 큰 서전이 있는데 그 속에 수록되어 있는 단어의 수는 50~60만 개에 이른다. 그 중 우리가 이해하거나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단어의 수는 5만 개에서 10만 개에 달한다. 이처럼 우리가 사용하는 어휘는 양적으로 매우 많다.
어휘의 성격을 제대로 살피기 위해서는 이를 유형별로 나누어 살피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집합을 유형별로 나누는 것은 어떤 기준을 세우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이 단원에서는 먼저 국어의 어휘 체계를 어종에 따라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로 나누어 살피고, 다시 여러 분야에서 어휘가 존재하는 구체적인 모습을 살핀다. 이를 통해서 어휘력을 충실하게 다지고, 궁극적으로는 국어의 어휘를 발전시키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8. 단원을 배우기 전에
최근 컴퓨터를 통한 의사 소통이 늘어나면서 이와 관련한 새로운 어휘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어휘들의 양상은 매우 다양한데, 그 중 기존의 어휘에 새로운 의미를 입힌 것(‘엽기’), 줄임말(‘강추’, ‘공구’) 등이 대표적이다. 예문은 영국의 한 유명 사전에서 컴퓨터 관련 새말, 특히 축약어를 사전에 등재하기로 한 것과 관련하여 실시된 국내의 한 설문 조사, 결과를 소개한 신문 기사이다. 단어가 사전에 등재된다는 것은 곧 그 단어가 최종적으로 언중에 의하여 하나의 단어로서 인정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컴퓨터와 관련된 새말이나 축약어들을 사전에 등재할 것인가의 문제는 해당 단어들을 하나의 온전한 단어로서 인정할 것인가의 여부와 관련을 맺는다.
찬성 |
반대 |
․언어는 늘 변한다. 이러한 단어들도 언어의 속성을 반영하는 것일 뿐이다.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이러한 단어들의 사용과 확산을 막을 적절한 방법이 없다. ․이러한 단어들은 컴퓨터 통신상에서 사용되는 유희적인 성격이 강한 특수어로 볼 수 있다.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때 찾아보는 것이 국어 사전이다. 새롭게 등장하여 사용되는 어휘들은 당연히 국어 사전에 실려야 한다. |
․주체성 있는 언어 정책을 펼쳐야 한다. (외국에서 사전에 이러한 단어를 실었다고 해서, 우리도 싣자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의지만 있으면 이러한 단어들의 사용을 충분히 규제할 수 있다. ․컴퓨터 통신상에서 일어나는 언어 규범의 파괴는 곧 민족 의식의 상실로 이어진다. ․소수의 집단에서만 유행되는 무모한 언어 유희를 공식적으로 인정할 이유가 없다.
|
따라서 본 활동을 통하여 언어는 끊임없이 생성되고 사용되고 또 사멸하는 역동적이 산물이며, 또한 해당 언어 공동체의 현실을 반영하는 사회적인 산물이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오늘날의 언어 현실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태도를 길러야 할 것이다.
Ⅱ. 본시 학습 계획
1. 소단원 개관
일반적으로 부정적이고 불쾌한 연상을 동반하거나 속되고 점잖지 못하다는 느낌을 주는 단어들을 금기어라고 하며, 이러한 말 대신 쓰이는 좀 더 부드러운 의미의 단어들을 완곡어라고 한다. 일상 생활에서 이러한 말을 잘 구별하여 사용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주어 결국 실례를 범할 수 있다. 따라서 상황과 장면을 고려하여 완곡어를 적절하게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은 중요한 국어 사용 능력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관용어와 속담은 두 개 이상의 단어들이 결합되어 있으면서도 그 의미가 특수화되어 하나의 단어와 동일하게 취급되며, 독특하고 다채로은 표현 효과를 지닌다는 점에서 공통된다. 따라서 아무리 문자 그대로 해석하고자 하여도 실제 사용되는 뜻을 추리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속담은 민족의 전통 생활 문화와 관련된 이야기를 배경으로 가지고 있으며, 완결된 통사 구조와 의미 구조를 갖추었다는 점에서 관용어와 구별된다. 사실 속담은 격언, 금언이라는 말과 혼용되어 쓰이고 있으며, 아직도 이들과 정확한 구별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는 속담이라는 용어가 속담의 특성과 기능을 완전히 파악한 뒤 명명된 것이 아니라 언줄에 의하여 자연 발생적으로 붙여진 이름이기 때문이다.
2. 학습 목표
가. 금기어, 완곡어의 개념을 안다.
나. 금기어, 완곡어를 잘 구별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다. 관용어, 속담의 개념을 안다.
라. 관용어, 속담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3. 학습 지도 계획
가. 활동 목표 및 취지
․관용어를 문자 그대로의 의미로 풀어 보고 이를 관용적 의미와 비교하여 봄으로써, 관용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표현 효과나 기능을 살펴보도록 한다. 또한 주어진 상황
에 적절한 속담을 찾아봄으로써, 여러 가지 속담들의 의미를 잘 알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금기어를 더 조사하여 봄으로써 금기어와 완곡어의 개념을 분명히 할 수 있고, 금기어와 완곡어는 같은 대상을 가리키는 말로 언어를 바꾸어도 그 대상이 주는 느낌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을 인지하도록 한다.
나. 지도 방법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관용어들이 다른 방식으로 풀이하면 완전히 새로운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는 점에 중점을 두어 수업을 흥미롭게 진행한다.
․금기어와 완곡어는 기본적으로 같은 대상을 가리킨다는 점을 주지시키고, 같은 대상을 가리키는 말이 왜 이렇게 다양하게 분화하는지 생각하여 보도록 한다.
Ⅲ. 본시 학습 지도안
단원명 |
4. 어휘 - (2) 어휘의 양상 |
차시 |
4/7 | |||||
본시 학습 목표 |
가. 금기어, 완곡어의 개념을 안다. 나. 금기어, 완곡어를 잘 구별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다. 관용어, 속담의 개념을 안다. 라. 관용어, 속담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준비물 학습 자료 |
학생 |
교과서, 공책, 필기구 | ||||||
교사 |
교과서, 학습 지도안, 형성 평가지, 컴퓨터 기자재 | |||||||
단계 |
수업 형태 |
학습 내용 |
교수-학습 활동 |
유의점 및 학습 자료 제시 | ||||
교사 |
학생 | |||||||
도입 (10‘) |
문답법 |
수업 준비
동기 유발
전시 학습
본시 학습 목표 제시 |
․인사 및 출석 점검한다. ․교과서, 공책 준비 상태 를 점검한다.
․최근 음식점에 가보니, ‘화장실‘ 대신에 ‘해우소‘ 라고 써 놓은 팻말을 볼 수 있는데, 왜 이렇게 써 놓은 것인지 생각해 보도 록 유도한다.
․전 시간에 배운 ‘방언, 은어, 속어‘를 잘 이해하였는지 질문한다.
․학습 목표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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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한다. ․수업 준비 상태를 확인 해 본다.
․각자 교사의 질문에 생 각해 봄으로써 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인다.
․질문에 대답해 본다. -방언 : -은어 : 사회에 어떤 폐쇄적 집단이 존재할 경우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어휘이다. -속어 : 친한 친구끼리 자유롭게 대화할 때, 어른 앞이라든가 점잖은 자리에서라면 절대로 사용하지 않을 표현을 쓰는 경우게 쓰이는 어휘이다.
․학습 목표를 큰 소리로 따라 읽는다. |
․수업 준비는 빠른 시간 내에 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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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
수업형태 |
학습 내용 |
교수-학습 활동 |
유의점 및 학습 자료 제시 | |
교사 |
학생 | ||||
전개 (35‘) |
강의식 |
내용 이해
탐구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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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 포인트를 활용하여 금기어, 완곡어의 개념을 설명한다. (지도안 p11 - 파워 포인트 자료 ) -금기어 : 불쾌하고 두려운 것을 연상하게 하여 입밖에 내기를 싫어하는 말. -완곡어 : 금기어를 불쾌감이 덜하도록 대체한 말.
․몇 가지 금기어를 녹음 한 테이프를 들려주고 금 기어를 사용하는 것이 어 떠한 느낌을 주는지 생각 해 보게 하고 질문해 본다.
․왜 일상적인 언어 생활 장면에서 금기어는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그 대신 완곡어가 많이 사용되는 지 설명한다. -언어의 표현 효과 때문에 완곡어가 필요하며, 상황과 장면을 고려하지 못하고 금기어를 사용하면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기 때문에 교양 없는 사람이라는 소리를 듣게 되므로 완곡어를 적절하게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
․탐구 문제의 협력 학습을 위해 5조로 나누어 앉도록 지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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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설명을 듣고 금기어, 완곡어의 개념을 이해한다.
․테이프를 듣고 금기어의 사용이 어떠한 느낌을 주는지 생각해 보고 발표한다.
․교사의 설명을 듣고, 금기어 대신 완곡어가 많이 사용되는 이유를 이해한다.
․5조로 나누어 모둠별로 앉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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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재 활용 (파워 포인트)
녹음 테이프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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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
수업 형태 |
학습 내용 |
교수-학습 활동 |
유의점 및 학습 자료 제시 | |
교사 |
학생 | ||||
전개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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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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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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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모둠별로 p132 탐구 문제를 정해주고, 조별 토 론을 하게 한다. ( 지도안 p12 탐구 활동 풀이 ) - 탐구 1번 문제 1조: 어떤 단어가 금기어로 취급되는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하여 보자. 2조: 국어의 금기어를 더 조사하여 보자. 그 대신에 사용되는 완곡어도 함께 알아보자. -탐구 2번 문제 3조: 자료를 바탕으로 바뀌기 전과 후의 느낌을 비교하여 보자. 4조: 같은 대상을 가리키는 단어가 이처럼 새로이 만들어 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함께 논의하여 보자. 5조: 이 말들이 앞으로 어 떻게 되겠는지 이야기하여 보자. ․모둠별 토론이 끝나면, 각 모둠장에게 발표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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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모둠별로 정해준 탐구 문제를 토론한다.
․각 모둠장은 발표한다. 1조: 교과서에 나오는 ‘천연두, 쥐, 변소, 똥누다‘의 금기어들은 불쾌하고 두려운 것을 연상하게 하는 단어들로 입에 담기 불쾌하다는 공통점을 가지기 때문에 금기시하고 있다. 2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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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
수업 형태 |
학습 내용 |
교수-학습 활동 |
유의점 및 학습 자료 제시 | |
교사 |
학생 | ||||
전개 (35‘) |
협력 학습 |
탐구 활동 |
․몇 가지 금기어를 제시해 주고 완곡한 표현으로 바꾸어 보도록 지시한다.(지도안 - p11 파워 포인트 활용) - 성, 배설, 죽음, 범죄, 똥, 질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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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조: ‘감옥‘보다는 ‘형무소‘라는 말이, ‘형무소‘보다는 ‘교도소‘라는 말이 좀 더 불쾌한 느낌이 적다. ‘후진국‘이라는 말에서 느껴지는 의미보다는 ‘개발 도상국‘이라는 말에서 느껴지는 의미가 한결 긍정적이다. 이처럼 바뀐 후의 완곡한 표현들이 더욱 긍정적이고 불쾌감이 덜 든다. 4조: 금기어와 완곡어는 같은 대상을 가리키는 말이지만, 상황과 장면을 고려하지 않고 금기어를 사용하면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기 때문에 완곡한 표현으로 새로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5조: 완곡어가 계속 발달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가리키는 대상이 주는 이미지가 개선되지 않으면 또다시 완곡어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언어가 달라진다고 해서 사물의 본질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교사가 제시해 주는 금기어를 완곡한 표현으로 바꾸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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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재 활용 (파워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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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
수업 형태 |
학습 내용 |
교수-학습 활동 |
유의점 및 학습 자료 제시 | |
교사 |
학생 | ||||
전개 (35‘) |
개별 학습 |
내용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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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용어, 속담의 예를 들어 보면서 관용어, 속담의 개념을 설명한다. ( 지도안 p11, 12 - 파워 포인트 활용 ) <관용어> -코가 꿰이다 코가 납작해지다 코가 높다=콧대가 높다 코가 땅에 닿다 코가 비뚤어지도록 코가 석 자나 빠지다 코가 어디 붙은지 모른다 <속담> -가는 날이 장날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도둑이 제 발 저리다 아 해 다르고 어 해 다르다 가난한 집에 자식 많다
-관용어: 둘 이상의 단어들이 결합하여 특별한 의미로 사용되는 관습적으로 굳어진 말. -속담: 우리의 전통적 생활 문화와 농축된 삶의 지혜가 완결된 문장의 형태로 들어 있는 표현.
․관용어, 속어의 공통점을 설명한다. (지도안 p11) <관용어, 속어의 공통점> -다채로운 표현 효과를 지님 -민족의 문화나 사고 방식을 파악할 수 있는 우리 고유 의 언어 문화 자산임. |
․관용어와 속담의 예를 보고 관용어와 속담의 개념을 이해한다.
․관용어, 속어의 공통점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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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재 활용 (파워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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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
수업 형태 |
학습 내용 |
교수-학습 활동 |
유의점 및 학습 자료 제시 | |
교사 |
학생 | ||||
전개 (35‘) |
개별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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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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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주고 관용어, 속담을 사용함으로써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 생각해 보게 한다. -관용어, 속담을 사용하면 같은 내용이라도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서 다채로운 표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p134 탐구 문제를 함께 풀어 본다. (지도안 p13 - 탐구 활동 풀이)
․관용어, 속담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해 보는 연습을 시켜본다. |
․관용어, 속담을 사용함으로써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 생각해 본다.
․교사와 함께 탐구 문제를 풀어 본다.
․관용어, 속담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해 보는 연습을 한다. |
기자재 활용 (파워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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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10‘) |
개별 학습 |
내용 정리
형성 평가 차시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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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 부분에서 생각해 보게 한 것을 정리하여 설명한다. - ‘해우소‘란 근심을 푸는 장소라는 뜻으로 사찰에서 쓰이며 ‘화장실‘을 의미한다. 최근 음식점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것은 변소라는 말을 사용하면 불쾌감이 들기 때문에 화장실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듯이, 해우소도 그러한 완곡한 표현으로 사용되는 것이다. 화장실도 완곡한 표현이지만, 해우소가 사람들에게 더 완곡하고 불쾌감이 덜 들게 느껴지는 것 같아 사용하는 것이다.
․형성평가를 실시한다. ․다음 시간에는 전문어, 새말에 대해 공부할 것임을 예고한다. |
․교사의 정리에 적극적 으로 참여하고 복습한다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면서 형성평가지를 풀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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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성 평가지를 나눠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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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자재활용 - 파워 포인트
1) 금기어, 완곡어
․금기어 : 불쾌하고 두려운 것을 연상하게 하여 입밖에 내기를 싫어하는 말.
일상적인 언어 생활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음.
․완곡어 : 금기어를 불쾌감이 덜하도록 대체한 말.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기 위해서는 상황과 장면을 고려하여 완곡어를
사용하여야 함.
2) 금기어의 예
․배설, 성, 죽음, 질병, 범죄, 구토, 똥.
․재수가 없다.
․(본인이 일찍, 먼저)죽는다.
․병든다, 몸에 해롭다.
․부모가 돌아가신다.
․복이 센다.
․불길하다, 흉한 일 생긴다, 부정 낀다.
․미움 받는다, 원수된다, 흉이 된다.
․공부 못한다.
․자식이 귀하다, 자손에게 근심이 있다.
3) 관용어, 속담
․관용어 : 둘 이상의 단어들이 결합하여 특별한 의미로 사용되는 관습적으로 굳어진 말.
․속담 : 우리의 전통적 생활 문화와 농축된 삶의 지혜가 완결된 문장의 형태로
들어 있는 표현.
4) 관용어, 속담의 공통점
․다채로운 표현 효과를 지님.
․민족의 문화나 사고방식을 파악할 수 있는 우리 고유의 언어 문화 자산임.
5) 관용어, 속담의 예
<관용어>
-코가 꿰이다 : 약점이 잡히다.
-코가 납작해지다 : 무안한 꼴을 당하거나 위신 따위가 떨어지다.
-코가 높다(콧대가 높다) : 잘난 체하고 뽐내는 기가 있다.
-코가 땅에 닿다 : 머리를 깊숙히 숙이다.
-코가 비뚤어지도록 : 몹시 취한 정도를 나타냄.
-코가 석 자나 빠지다 : 몹시 기가 죽거나 맥이 빠지다.
-코가 솟다 : 자신이나 뽐낼 일이 있어 우쭐해지다.
-코가 어디 붙은지 모른다 : 그 사람이 어떻게 생겼는지 모른다는 말.
-눈 밖에 나다 : 신임을 잃어 미움을 받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겠다 : 매우 귀엽거나 사랑스럽다.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 : 해를 당한 것만큼 갚겠다.
-눈에 밟히다 : 잊혀지지 않고 눈에 선하여 사라지지 않다.
-눈에 불을 켜다 : 몹시 욕심을 내거나 관심을 기울이다.
-눈에 쌍심지가 나다 : 몹시 화가 나서 눈에 불이 붙는 것 같다.
-눈에 없다 : 관심 밖이다.
-눈에 차다 : 흡족하게 마음에 들다.
-눈에 흙이 들어가기 전 : 죽기 전.
-눈을 뒤집다 : 어떤 일에 정신이 팔려 이성을 잃다.
-눈을 뜨다 : 지식을 얻거나 이치를 깨닫다.
-눈을 의심하다 : 보고도 믿어지지 아니하다.
-간이 붓다 : 지나치게 대담해지다.
-낯이 깎이다 : 체면이 떨어지다.
-가락(이) 맞다 : 율동이나 장단이 잘 어울리다 / 하는 일이 서로 척척 들어맞다.
-가슴이 뜨끔하다 : 양심에 찔리다.
<속담>
-가난한 집에 자식 많다 : 가난한 집에는 먹을 것, 입을 것이 늘 걱정인데 거기다가 자식까 지 많다고 하여 이르는 말.
-가는 날이 장날 : 생각하지 않고 간 날이 마침 장날이었다는 말이니, 뜻밖의 일이 공교롭 게 잘 들어맞을 때 하는 말.
-가까운 이웃 먼 친척보다 낫다 : 이웃끼리 서로 친하게 지내면 먼 곳에 있는 일가보다도 더 친하다는 뜻.
[비슷한 속담 : 먼 사촌보다 이웃이 낫다.]
-개같이 벌어서 정승같이 쓴다 : 천한 일을 하여 돈을 벌어도, 쓸 때는 깨끗하고 보람 있게 쓴다는 뜻.
-똥 묻은 개 겨 묻은 개 나무란다 : 제 허물은 더 많으면서 대단치 않은 남의 허물을 흉본 다는 뜻.
[비슷한 속담 : 가랑잎이 솔잎더러 바스락거린다고 한다]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 신의나 지조를 돌보지 않고 이익만을 꾀한다는 말.
-도둑이 제 발 저리다 : 죄를 지은 이가 두려움 때문에 스스로 약점을 드러낸다는 말.
-아 해 다르고 어 해 다르다 : 같은 내용의 말이라도 말하기에 따라 사뭇 달라진다는 말.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 : 모든 일은 원인에 따라 결과가 생긴다는 말.
2. 탐구 활동 풀이 (p132-133, p134-135)
< ‘금기어, 완곡어‘ 탐구 (p132-133) >
․활동 목표 및 취지
첫 번째 활동에서는 제시된 자료 이외의 금기어를 더 조사하여 봄으로써, 금기어와 완곡어에 대한 개념을 분명히 할 수 있다. 이 때에는 속어가 ‘장난스러움, 점잖지 못함’ 같은 느낌을 주는데 비하여, 금기어는 사회적으로 ‘두려움, 지저분함‘과 같은 불쾌감을 준다는 점에서 금기어를 속어와 구분하도록 한다. 두 번째 활동에서는 같은 대상을 가리키는 말도 표현을 바꾸면 어감이 많이 좋아진다는 사실을 알아본다. 그러나 언어를 바꾸어도 그 대상이 주는 느낌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을 인지하도록 한다.
․지도 방법
금기어와 완곡어는 기본적으로 같은 대상을 가리킨다는 점을 주지시키고, 같은 대상을 가리키는 말이 왜 이렇게 다양하게 분화하는지 생각하여 보도록 한다. 그리고 해당 어휘가 주는 느낌이나 인상을 자유롭게 말함으로써, 금기어가 존재하는 이유와 완곡어가 생겨나는 이유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탐구 활동 풀이
1) 금기어의 생성 원인 알기.
교과서에 제시된 아래 단어들을 금기시하는 이유를 생각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금기어들의 공통점은 결국 입에 담기에 불쾌하다는 점이다.
2) 완곡어의 느낌 및 생성 원인 알기
‘후진국’이라는 말에서 느껴지는 의미보다는 ‘개발 도상국’이라는 말에서 느껴지는 의미가 한결 긍정적이다. 한편 ‘감옥’보다는 ‘형무소’라는 말이, ‘형무소’보다는 ‘교도소’라는 말이 좀 더 불쾌한 느낌이 적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서는 ‘교도소’ 역시 불쾌한 느낌이 들 수도 있다. 이런 식으로 제시된 단어들이 주는 인상을 자유롭게 이야기하여 보면, 완곡어가 등장할 수 밖에 없는 필연적인 이유나 완곡어의 한계에 대하여 논의할 수 있게 된다.
금기어들이 부정적인 인상을 주는 현상에 대하여 말이 오염되었기 때문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으나, 사실은 이러한 현상은 말 그 자체와는 직접 관계가 없다. 이는 그 사물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 본질적으로 좋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런 말들을 완곡어로 바꾸면 잠깐 동안 인상이 개선될 수는 있지만, 사물의 본질이 변하지 않는 한 말만 바꾼다고 하여 그에 대한 인상까지 개선되지는 않는다. 이것이 완곡 표현이 갖는 한계이다. 따라서 완곡어가 계속 발달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가리키는 대상이 주는 이미지가 개선되지 않으면 또다시 완곡어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결국 언어가 달라진다고 해서 사물의 본질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았다.
< ‘관용어, 속담’ 탐구 (p134-135) >
․활동 목표 및 취지
첫 번째 활동에서는 주어진 관용어를 문자 그대로의 의미로 풀어 보고 이를 관용적 의미와 비교하여 봄으로써, 관용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표현 효과나 기능을 살펴보도록 한다. 두 번째 활동에서는 주어진 상황에 적절한 속담을 찾아봄으로써, 여러 가지 속담들의 의미를 잘 알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이 때에는 속담이 우리 민족의 문화와 지혜가 담긴 문화적 자산이라는 점에 주목하도록 한다.
․지도 방법
첫 번째 활동에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관용어들이 다른 방식으로 풀이하면 완전히 새로운 의미로 해석될 수도 있다는 점에 중점을 두어 수업을 흥미롭게 진행한다. 두 번째 활동에서는 서정수 외(1998)의 ‘세계 속담 대사전’(한양 대학교 출판부)과 같이 속담을 의미에 따라 분류하여 놓은 사전을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탐구 활동 풀이
1) 관용어의 축어적 의미와 관용적 의미 비교하기
관용어를 문자 그대로 해석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치도록 하고, 그 다음에는 관용적으로 사용될 때의 의미도 다른 말로 설명하여 보도록 한다. 이처럼 하나의 언어 표현을 다른 표현으로 바꾸어 보는 훈련은 국어 능력을 신장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된다.
<예>
|
(예상 가능한) 축어적 의미 |
관용적 의미 |
발 벗고 나서다. |
집안이 가난하여 양말도 신지 못 하고 나가다. |
적극적으로 나서다 |
발이 내키지 않다. |
(나는)움직이고 싶지만 발이 움직이지 않는다. |
마음이 내키지 않거나 서먹서먹하 여 선뜻 행동에 옮겨지지 않다. |
발을 끊다 |
발자국이 난 길을 지우다. |
오가지 않거나 관계를 끊다. |
발을 구르다 |
제자리에서 뜀박질을 하다. |
매우 안타까워하거나 다급해 하다. |
한편 관용어들을 활용하여 짧은 글을 짓는 활동은 관용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지 여부와 그 적용 능력을 확인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단어, 관용어, 속담 등의 의미는 적절한 문맥 속에서 구사될 때 인식된다.
<짧은 글 짓기 예문>
․발 벗고 나서다.-그는 옳다고 생각하는 일이라면 항상 발 벗고 나서는 사람이다. ․발 뻗고 자다.-내 할 일을 다 했으니 이제는 발 뻗고 잘 수 있겠다. ․발을 구르다.-늦은 밤이 되어도 아이들이 돌아오지 않자, 어머니는 발을 구르며 안절부절하였다. ․발을 끊다.-그는 오늘부터 오락실에는 발을 끊고 집에 틀어박혀 공부만 하기로 하였다. ․발이 넓다.-그는 이 분야에서 발이 넓어 도통 모르는 사람이 없다. ․발이 닳도록 다니다.-병원비를 내기 위하여 그는 발이 닳도록 사람들을 찾아 다녔다. ․발이 내키지 않다.-아무리 친구의 청이라고는 하나 선뜻 발이 내키지 않는다. ․발이 묶이다.-태풍으로 손님들이 섬에 발이 묶였다. |
2) 상황에 적절한 속담 찾기
주어진 상황에서 가장 적절한 속담은 ‘호랑이도 제 말하면 온다더니.’이다.
아무런 자료 없이 ‘호랑이도 제 말하면 온다더니.’라는 속담을 생각해 내기 어렵다면 속담 사전과 같은 자료를 활용하도록 한다.
3. 형성 평가
1) 개념과 그에 해당하는 설명을 연결하시오.
①
금기어․ ․둘 이상의 단어들이 결합하여 특별한 의미로 사용되는
관습적으로 굳어진 말.
② 완곡어․ ․불쾌하고 두려운 것을 연상하게 하여 입밖에 내기를
싫어하는 말.
③ 관용어․ ․우리의 전통적 생활 문화와 농축된 삶의 지혜가 완결된
문장의 형태로 들어 있는 표현.
④ 속담 ․ ․금기어를 불쾌감이 덜하도록 대체한 말.
2) 다음 중 ‘금기어 : 완곡어’로 잘못 짝지어 진 것을 고르시오.
① 후진국 : 개발 도상국 ② 천연두 : 마마/손님 ③ 화장실 : 해우소
④ 감옥 : 교도소 ⑤ 보신탕 : 영양탕
3) 다음 중 관용적 의미로 어색한 것을 고르시오.
①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 : 해를 당한 것만큼 갚겠다.
② 발이 내키지 않다 : (나는)움직이고 싶지만 발이 움직이지 않는다.
③ 코가 어디 붙은지 모른다 : 그 사람이 어떻게 생겼는지 모른다는 말.
④ 가락(이) 맞다 : 하는 일이 서로 척척 들어맞다.
⑤ 눈에 밟히다 : 잊혀지지 않고 눈에 선하여 사라지지 않다.
4) 다음 글을 읽고 ( )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속담을 다음 중에서 고르시오.
①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②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③ 아 해 다르고 어 해 다르다.
④ 비가 온 뒤에 땅이 굳어진다.
⑤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를 나무란다.
※ 참고문헌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문법 교사용 지도서』.교육 인적 자원부 2002.
․참고 사이트
http://twinpapa.com.ne.kr
http://hometopia.com
http://www.ganad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