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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교육의유형적개념

2007. 10. 10. 11:38 | Posted by 스무
교육의 유형적 개념


Ⅰ. 형식적 교육

- 개념 : 일반적으로 정규학교 교육을 의미함

         형식적 교육은 의도적 교육 또는 좁은 의미의 교육이라고도 한다.

         즉 고도로 형식화 되어 만든 학년과 위계구조로 이루어지는 교육유형임.

         그리고 형식적 교육은 교육의 이상과 목적이 설정되어 있다.

 EX)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안학교, 개별처방학교, 종합학교 등

       

- 특징 : 형식적 교육의 특징은 폐쇄적, 규정적, 선발적, 경쟁적 이며 가르치는 교과 형태가  구조화 되어 있으므로 활용과 효과 또한 장기적인 목표에 두고 있다.

- 의의 (J.Dewey) :문명이 진보됨에 따른 성인의 관심사와 아동의 능력 과의 간격이 넓어지기 때문 ☞ 따라서 의도적 기관인 학교와, 교재가 고안, 교수라는 임무 또한 특정인물에게 위임되게 되었다.

  또한 형식적 교육은 아동이 다른 사람들과의 비형식적 접촉을 통하여 우연히 교육을 받도록 내버려두는 경우에는 전혀 접촉할 수 없는 새로운 경험의 길을 열어주게 된다. 이것이 바로 서적, 지식이라는 불리우는 상징(symbols)교육이다.


Dewey는 형식적 교육인 학교 교육의 기능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①.학교는 단순화된 환경을 제공한다.

    ☞ 현대문명의 복잡성

- 현대 문명은 너무나 거대하고 복잡해 이것을 한번에 전달하기는 어려우므로 토막으로 만들어 순서대로 전달해야 한다. 우리 사회생활에서 이루어지는 관계의 수는 너무나 많고, 복잡하게 얽혀 있어서 대다수에 참가하기 어렵다. 이럴 경우 그 의미가 학습자에게 전달 될 수 없으며 그의 정신적 성향의 일부를 이룰 수 없다.

                           

  ②.정화된 환경을 제공한다.

    ☞ 기존 환경의 바람직하지 못한 것들의 소멸

- 학교의 또 다른 과업은 기존 환경이 가지고 있던 무가치한 특성을 제거하여 정신적 습관에 영향을 끼치지 못하게 도와주고 어느 사회에서의 방해가 되는 시시한 것들, 과거의 낡아빠진 유물, 적극적으로 해로운 것들을 제거, 소멸 하는 임무를 가진다.


 ③.학교는 균형된 환경을 제공한다.

    ☞ 사회환경(인종.종교.풍습)의 여러 요소의 균형적 경험

- 학교는 사회환경의 여러 요소들 사이의 균형을 유지, 사회집단의 제약에서 벗어나 보다 넓은 환경과 접촉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인종과 종교 풍습이 다른 학습자들과 섞여 모든 사람에게 새롭고 보다 넓은 환경을 만들어 준다.


④.학교는 다양한 사회환경을 조정한다.

☞ 사회적환경(가정-공장-상점)에서의 통용되는 규범을 조정

- 학교는 각각의 개인이 속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적 환경의 영향을 개인의 성향 속 에서 조정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으며 가정, 거리, 공장에서 통용되는 규범이 다 다르다.

  하나의 환경에서 다른 환경으로 넘어갈 때 사람은 상반되는 영향을 받으며 따라서 상이한 상황이 요구되는 상이한 판단기준과 정서를 가지는 존재로 분열될 위험이 있는데 학교는 이러한 것들을 통합 수행하는 기능이 있다.


Ⅱ. 비형식적 교육

- 개념 : 비형식적 교육은 비의도적 ‧ 넓은 의미의 교육이라고도 한다.

         비형식적 교육은 가정.직장.독서.라디오.비디오.영화.여행들의 일상적인 경험이나 환경의 접촉에 의한 체계나 조직 없이 지식.기술.태도 등을 습득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또한 공동 관심사를 지닌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활동한다.

  EX) 종교단체 강연, 세미나, 봉사단체, 동호회모임, 노동조합 등..


 - 특징 : ❶ 개방적, 비선택적, 비경쟁적, 비규정적

          ❷ 교과의 형식적이고 위계적인 구조에서 탈피.

          ❸ 학습자의 자기선택에 의함.

          ❹ 자격인정보다는 직접적인 만족을 추구

          ❺ 교육내용의 단기적, 즉각적 활용이 가능.

         

 - 의의 : 비형식적 교육은 체계적인 교육이 있기 전인 원시시대 때부터 시작되었으며, 인간은 이러한 자연적인 교육 가운데 성인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생활의 기술, 관습, 질서, 도덕들과 같은 기능 교육을 받아왔는데 문명의 발달로 인해 계급차이가 생기며 조직적인 교육은 지배계층의 전유물이 되었다. 그럼으로 일반적 대중에게는 교육의 기회가 무방치 상태로 방치되었으며 이러한 교육현상은 19세기 중엽까지 계속되었다.

          ☞ 비형식적 교육만이 일반대중에게는 유일한 교육 기회였으며 이러한 현상 때문               에 결과적으로 무지한 인간이 양산되는 교육 결손을 가져왔다. 이와 같은 현상으로 형식적 교육이 현대에 와서 대대적으로 보급되었는데 이런 현상으로 인해 학교 만능이라는 그릇된 교육관을 낳게 되었다.


     비형식적 교육은 인간의 교육 가운데 가장 광범위하고 영향력도 막대함.

   ☞ 다른 교육영역과 통합 재편성 평생교육의 체계화가 되야 된다는 것이 일반적 견해.

   

   Dewey도 비형식적인 교육은 교육의 환경에 대한 막강한 무의식적인 영향을 제시

   ☞ 학습자 자신도 모르게 침투

     - 인격과 정신, 언어의 습관, 예절, 취미, 감상에까지 영향을 미침

       그러므로 비형식적인 교육은 형식적 교육과 대비되는 교육의 유형적 개념으로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Ⅲ. 무형식적 교육

- 개념 : 무형식적 교육은 형식적과 비형식적 교육의 중간단계

         학교제도 밖에서 아동이나 성인들의 특정집단에게 그들의 학습요구에 응하여 제공되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활동을 의미하며 형식적 교육에 비해 덜 구조화 되어 있지만 규정적인 교육내용으로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전파되는 경우도 있다.

EX) 한국의 방송통신대학교,  

원본은 http://eyeless20.tistory.com/category/ⓔducation?page=6 에서 다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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